투데이영남

제1회 국토방위의 영웅 최윤덕 장상 선양 예술제 성황리 개최

조선 세종대 위대한 명장 최윤덕 장군의 숭고한 애국심 기려

임석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9/23 [17:55]

제1회 국토방위의 영웅 최윤덕 장상 선양 예술제 성황리 개최

조선 세종대 위대한 명장 최윤덕 장군의 숭고한 애국심 기려
임석호 기자 | 입력 : 2024/09/23 [17:55]



조선 세종대 위대한 명장 정렬공 최윤덕 장상將相(장군+재상, 崔閏德, 1376~1445,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의창구 북면 출신)의 숭고한 애국심과 뛰어난 군사적 재능을 기리는 ‘제1회 국토방위의 영웅 정렬공 최윤덕 장상 선양 예술제’가 지난 22일 오후 창원 용지문화공원 야외 공연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예술제는 정렬공 최윤덕 장상 기념 사업회가 주최하고 사)정충문화진흥회가 주관했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경남메세나협회가 후원했다.

 



특히, 이번 예술제는 우리나라 군사(軍史)에 길이 빛나는 정렬공 최윤덕 장상의 위대한 업적을 널리 알리고, 그분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최윤덕 장군의 삶과 업적 조명

이날 예술제에서는 조정호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회 (전) 전국협의회) 회장의 특강을 시작으로, 창원 청년이 직접 작사, 작곡, 노래한 최윤덕 장상 노래 ‘창원의 혼 최윤덕 장상’ 공연, 어린이 그림 전시회, 길놀이, 추도무, 아리랑활력무, 풍물놀이 등 최윤덕 장군을 주제로 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어린이 그림 전시회는 그라바 미술 융합 연구소 어린이들이 용감하고 강인한 최윤덕 장상을 생각하며 직접 그림으로 표현하여 역사적 인물에 대한 어린이의 관심을 높였으며, 가야소리패의 신명 나는 길놀이는 최윤덕 장군의 용맹함과 호국 정신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사나래 송선옥 무용단의 추도무는 최윤덕 장군의 삶과 업적을 다양한 춤사위로 표현하여 창원 시민들에게 감동과 역사적 교훈을 전달했으며, 대한아리랑 활력무 창원지부의 아리랑활력무는 청렴하고 애민 하시는 삶을 사셨던 최윤덕 장상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뜻깊은 무대였다. 앵지밭골 풍물 보존회 최성복 회장의 풍물놀이는 성주풀이 사설을 자진모리 곡 네 마디로 구성 최윤덕 장상의 생을 구성지고 신명 나게 창원시민들께 제공했다.

 

지역 문화 발전과 역사 교육에 기여

이번 예술제는 단순한 공연을 넘어, 최윤덕 장상의 삶과 업적을 되새기고, 지역 문화 발전과 역사 교육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정렬공 최윤덕 장상 기념 사업회 강용수 회장(창원대 명예교수)은 “이번 예술제를 통해 최윤덕 장군의 위대한 업적이 널리 알려지고, 그분의 숭고한 애국심이 후대에 길이 전해지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선양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창신대학교 산학협력단 미디어융합연구소 소장 차재국교수     ©

이번 선양 예술제를 기획한 차재국 교수(창신대학교 카리스교양대학)는 “이번 예술제를 통해 어린이와 청년들의 시각으로 역사적 사실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그림, 노래, 춤, 풍물 등 새롭게 완성된 공연은 역사와 예술의 아름다운 조화를 보여주었으며, 우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을 풍요롭게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정렬공 최윤덕 장상 선양 예술제를 창원 시민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